출판물

제목중국 제국의 미래-평화포럼 21 시리즈7호 (2011)



- 한석희 엮음
- 2011년 9월 
- 화정평화재단·21세기평화연구소 발행
- 293쪽
- 1만5000원

 중국 전문가 9명의 눈을 통해 미래 중국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조명했다. 중국은 무서운 속도로 경제발전을 해가면서 국제사회의 강대국으로 성장하고 있는 반면, 국내적으로는 초고속 성장에서 오는 성장통을 앓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중국의 현재와 미래를 중국의 정치, 중국의 경제 및 산업, 중국의 외교 등 세 분야로 나누어 검토하고 있다. 

 미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주요 2개국(G2)로 성장한 중국에 대한 관심은 세계적 유행이다. 중국은 세계 속에서 어떤 괴력을 발휘할 것인가. 경제 안보 등 모든 분야에서 중국과 더불어 살아야 할 우리는 어떤 대비를 해야 할까. '중국 : 제국의 미래'는 전문가 9명의 눈을 통해 미래 중국의 모습을 다각적으로 조명했다.

 세부적으로 중국의 정치지도자 변화와 정치적 도전, 중국 사회 내의 부패 문제, 중국 경제의 체질 변화 문제(생산대국에서 소비대국으로), 중국 고속정장의 지속가능성 문제, 기술 표준화를 통한 중국의 패권 추구 전략을 다뤘다. 부상하는 중국과 쇠퇴하는 미국 간의 새로운 구도 형성, 한중 관계 19년의 검토와 새로운 관계 모색, 한국과 대만 관계의 미래, 기후변화협약회의에서 나타난 중국의 새로운 모습 등의 이슈도 집중적으로 분석했다.

 '중국 : 제국의 미래'의 분서과 전망은 중국의 현재와 미래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통해 중국의 가장 가까운 주변국으로서 한국의 미래발전 전략수립을 위한 초석이 될 것이다.